티스토리 뷰
목차
출산과 양육 시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 정부가 첫 만남이용권 지원사업은 출산 시 최초 1회 지급되는 바우처로 출산 축하 및 초기 육아 지원을 국민행복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 경과 시 바우처 신청이 안된다고 합니다. 기한 내 꼭 신청하시어 자녀양육에 도움이 되는 혜택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첫 만남이용권은 출생 아동에게 이용권 200만 원 이상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2022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주민등록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이 초과되지 않은 출생아) 단,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 경과 시 바우처 신청이 안된다고 합니다.
지원내용
출생아당 200만 원 이상의 이용권이 지원됩니다. 올해부터는 '24.1.1일 이후 출생한 아동부터는 첫째아 200만 원, 둘째아 이상 출생아는 300만 원 지급됩니다.
※쌍둥이 자녀일 경우, 2023년까지는 1인 200만 원으로 총 400만 원이 지급되었습니다. 2024년부터는 첫째와 둘째로 인정되어 200 + 300 = 총 5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첫째가 있고 둘째, 셋째가 쌍둥이라면 300 + 300 = 총 6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
사용 가능 시작일
이용권 지급일(포인트 생성일)은 기존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시군구청에서 지급 결정을 한 익일에 추가 발급 없이 포인트 생성됩니다.
사용 종료일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로부터 1년 사용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지급금 포인트는 사용종료일 후 자동 소멸
예를 들면, 2023년 4월 27일 출생아의 경우 2024년 4월 26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4년 4월 27일 0시부터 바우처 자동소멸됩니다. ※꼭 주의해 주세요.
신청방법
방문신청:
보호자 또는 그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복지로 (www.bokjiro.go.kr) 또는 정부 24(www.gov.kr)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 필요합니다.
* 신청인 서명은 전자서명으로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 건은 읍면동 담당자가 온라인 접수처리 완료 후 신청일 입력 및 등록됩니다.
* 토·일요일·공휴일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을 완료한 날을 신청일로 접수 처리
우편 또는 팩스 신청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제53조에 따라 여성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만 가능
※ 제출서류는 방문 전 관할 시·군·구 보건소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
이용방법
-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가능한 물품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를 기 소지한 경우 재발급 불필요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종류
- 신용카드, 체크카드 및 전용카드(계좌미연계 체크카드)
국민행복카드 신청
국민행복카드는 아래 은행을 통해 신청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BC카드: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은행, 우체국, 제주은행 IBK은행, 우리은행, NH농협, 광주은행, 하나은행, 신협
- 삼성카드: 삼성카드사 전국 영업점 및 신세계 백화점
- 롯데카드: 롯데카드 전국 영업점 및 롯데 백화점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전국 영업점, 전북은행 전 영업점
- 신한카드: 신한카드 전국 영업점
카드발급 문의:
BC카드 1899-4651
삼성카드 1566-3336
롯데카드 1899-4282
KB국민카드 1599-7900
신한카드 1544-8868
제도문의:
- 보건복지콜센터 : (국번 없이) 129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콜센터 : 1566-3232(단축 내선 4)
결제 시 유의사항
바우처 지원금액을 초과하여 구매(결제)하는 경우, 초과분은 이용자에게 직접 청구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바우처 구매내역에 대한 취소가 필요한 경우 전체 구매 건 중 일부· 부분취소 가능합니다.
* 취소일 기준 3~5일 이후(공휴일 제외) 바우처 자동 복원. 다만, 사용종료일 (출생일기준 1년 경과) 이후 취소는 불가합니다. 수혜자가 바우처 동시 수급(기저귀・조제분유, 여성청소년 생리대 등) 시, 각 물품을 각각 결제해야 바우처로 차감 가능합니다.
바우처 이용가능 업체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목적이 있으므로,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 등 기타 업종 등,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 (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제외업종
제외업종을 자세히 살펴보면,
1) 유흥업소 : 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2) 사행업종 :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3) 위생업종 : 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4) 레저업종 : 비디오방, 노래방 등,
5) 기타 : 성인용품, 상품권, 면세점, 전자상거래상품권 등입니다.
이상으로, 출산과 양육 시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첫만남이용권 지원사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첫 만남이용권은 출산 시 최초 1회 지급되는 바우처로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한 내 꼭 신청하시어 자녀양육에 도움이 되는 혜택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